책소개
<b>대한민국 정치를 향해, 사회를 향해 직설적으로 딴지를 거는,<br>배고픈 네 남정네의 세련된 골방 수다! ‘나는 꼼수다’의 오리지날 뒷이야기</b><br><br>2011년 4월 28일, 첫 방송을 시작한 인터넷방송 ‘나는 꼼수다’. 이후 ‘나는 꼼수다’의 행보는 눈부시다는 말로는 부족할 만큼 자발적인 청취자들의 폭발적인 다운로드 속에 대한민국 방송, 언론의 역사를 다시 쓰고 있다. 가히 거침없는 행보다. 기존 방송, 언론 시스템을 뛰어넘는 일종의 ‘대안방송’이라고 할 수 있는 ‘나는 꼼수다’가 ‘나꼼수 현상’이라고 할 만큼 단기간에 큰 관심을 끌게 된 바탕은 과연 무엇일까. 이 책은 이러한 물음에 대해 ‘나는 꼼수다’ 4인 진행자 중 한 명이자 유일한 제작자인 저자가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나꼼수’에 얽힌 비하인드 스토리를 최초로 공개하는 한편 흥행 성공의 배경과 비결을 정리한 책이다.
저자소개
탐욕과 오만, 거짓과 불의의 시대를 말과 글, 전파와 온라인, 지면을 동원해 온몸과 온맘으로 저항하는 시사 엔터테이너. 1974년에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다. 대학 4학년때인 1998년 8월, 외환위기 직후임에도 극동방송 PD로 입사하는 복을 얻었으나, 헌금 유용과 관련해 여의도 순복음 교회 조용기 목사를 비판하는 글을 썼다가 "루터처럼 종교개혁을 하려면 나가서 해주길 바란다"는 뜻을 전달받고 사직. 몇 달 후인 2001년 2월 ,CTS기독교TV의 편성PD로 입사했으나, 사장의 회계부정 의혹에 격분해 노동조합을 일으켰다가 신혼여행 중에 구조조정을 당했다.<br><br>2009년 5월 당시 진행하던 CBS 라디오 프로그램 ‘시사자키’에서 ‘이 대통령은…’으로 시작하는 오프닝과, 그 무렵 ‘20대, 너희에게 희망이 없다’라는 대학신문 기고문을 통해 숱한 화제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저서로는 『블로거 명박을 쏘다』(공저), 『MB똥꾸 하이킥』(편저)이 있다. 전 「극동방송」 프로듀서, 「CTS기독교TV」 편성프로듀서이다. 국민대 교양 과정, 루터대 공연예술학과 출강, SBS 러브 FM ‘김소원의 SBS전망대’에서 ‘김용민의 시사쿡쿡’ 진행, SBS 파워 FM ‘이숙영의 파워FM’에서 ‘김용민의 조간 브리핑’ 진행, 수도권 DMB TV U1 ‘김용민의 시사줌인’ 진행, 창원MBC ‘말쌈’ 진행, 한겨레신문의 인터넷방송 ‘하니TV’, ‘김어준의 뉴욕타임스’에서 ‘김용민의 시사장악퀴즈’, 진행했다. KBS 3라디오 ‘최승원의 스튜디오1049’, KBS 2TV ‘굿모닝 대한민국’에서도 활동상을 만날 수 있다.
목차
감사의 글<br>‘가카’가 쓰시는 추천사<br><br><B>part1. 정치방송의 새 지평 ‘나는 꼼수다’ 제작 뒷담화</B><br> ‘나는 꼼수다’ 프로듀싱 노트<br>‘나는 꼼수다’ 회별 뒷이야기<br>트위터러가 보는 ‘나는 꼼수다’<br>통계로 보는 ‘나는 꼼수다’<br><br><B>part2. ‘나는 꼼수다’ 흥행! 5가지 배경</B><br>유통 수단의 혁명, 팟캐스트<br>홍보 수단의 혁명, SNS<br>전파 수단의 혁명, 무선인터넷<br>정치를 간파하고 싶어 하는 욕망<br>언론 통제 환경<br><br><B>part3. ‘나는 꼼수다’ 힘! 5가지 비결</B><br>캐릭터 - 진행자 최강 내공<br>스토리 - MC의 꼼꼼한 캐릭터 잡기<br>웃음의 혁명성<br>울분 - 아무도 안 하는 정권 비판<br>편집 - 일방적 쌍방향성, 쌍방향적 일방성<br><br><B>part4. ‘꼼수 PD’ 김용민이 방송쟁이 되기까지</B><br>라디오키즈<br>종교권력과의 싸움<br>자본권력과의 싸움<br>국가권력과의 싸움<br>‘나는 꼼수다’ 당신도 만들 수 있다<br><br><B>part5. ‘나는 꼼수다’ 스타일! 닮는 법 </B><br>호흡이 긴 정기간행물을 열심히 읽어라<br>항상 의문을 가져라<br>사건에서 인간의 욕망체계를 발견하라<br>남이 한 번도 하지 않은 내 주장을 가져라<br>쫄지 마라 <br><br>부록_언론에 비친 ‘나는 꼼수다’ <br> _로고송 악보<br> _‘나는 꼼수다’ 꼼꼼 디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