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유토피아 편력
- 저자
- 마리 루이즈 베르네리 저/이주명 역
- 출판사
- 필맥
- 출판일
- 2019-09-16
- 등록일
- 2020-04-14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46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이 책은 고대 그리스 이후 2300여 년 동안에 서양에서 제시된 유토피아 가운데 중요한 것들을 선별해 소개하면서 아나키즘의 관점에서 비평한다. 독자는 마치 유토피아 여행 전문가의 안내를 받아가며 가봐야 할 유토피아들을 빠트리지 않고 돌아보는 여행을 하는 듯한 느낌이 들게 된다.
저자소개
1918년 3월에 이탈리아 중부의 소도시 아레초에서 아나키스트인 부모의 두 딸 중 맏이로 태어났다. 그녀는 부모의 영향을 받아 아나키즘을 자신의 정치적 신념으로 삼았다. 그녀는 프랑스의 소르본 대학에서 심리학을 공부하고 결혼한 뒤 영국으로 건너가 아나키스트 매체 「자유(Freedom)」와 「전쟁평론(War Commentary)」의 공동 편집자로 활동했다. 1945년에 영국의 관계당국이 「전쟁평론」에 실린 글들을 문제 삼아 그녀와 남편 버논 리처즈를 포함한 네 명의 이 매체 편집자들을 ‘불만선동죄’로 기소했다. 이 사건에서 유죄 판결을 받고 수감된 다른 세 명의 편집자들과 달리 그녀는 ‘아내는 남편과 공범이 될 수 없다’는 기술적 법률해석 덕분에 무죄 판결을 받았다. 그녀는 그 뒤에도 「전쟁평론」을 제작해 펴내는 일을 계속했고, 2차대전 종전 후 처음으로 1948년에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국제 아나키스트 대회에 영국 아나키스트 대표단의 일원으로 참가했다. 그녀는 이 책 『유토피아 편력(Journey through Utopia)』의 원고 집필을 마치고 1949년 4월에 첫 아이를 출산하던 중에 그 아이와 함께 바이러스성 감염으로 인해 31살의 젊은 나이로 사망했다. 저작으로는 이 책 외에 『스탈린 치하 러시아의 반스탈린주의 노동자들』(1944)이라는 팸플릿과 여러 매체에 기고한 글들이 있다. 이 책은 그녀의 사후인 1950년에 출판됐으며, 이어 1952년에는 그녀가 생전에 쓴 글들을 모은 선집 『동쪽도 서쪽도 아닌(Neither East Nor West)』이 출판됐다.
목차
들어가기</br><b></br>1장 고대의 유토피아</br></b></br>플라톤의 『국가』</br>플루타르코스의 『리쿠르고스의 생애』 </br>아리스토파네스의 『여자들의 민회』</br><b></br>2장 르네상스 시대의 유토피아</br></b></br>모어의 『유토피아』 </br>캄파넬라의 『태양의 도시』 </br>안드레에의 『크리스티아노폴리스』 </br>베이컨의 『새로운 아틀란티스』 </br>라블레의 ‘텔렘 수도원’</br><b></br>3장 영국혁명 시기의 유토피아</br></b></br>윈스턴리의 『자유의 법』</br><b></br>4장 계몽시대의 유토피아</br></b></br>푸아니의 『알려지지 않았던 남쪽 땅의 새로운 발견』 </br>디드로의 『부갱빌의 여행기를 보충하는 기록』</br><b></br>5장 19세기의 유토피아</br></b></br>카베의 『이카리아 여행기』 </br>리턴의 『새로운 인종』 </br>벨러미의 『회고』 </br>모리스의 『뉴스 프롬 노웨어』 </br>리히터의 『사회주의 미래의 모습』</br><b></br>6장 현대의 유토피아</br></b></br>웰스의 『모던 유토피아』와 『신과 같은 사람들』 </br>유토피아의 새로운 경향 </br>자먀틴의 『우리』와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 </br>어느 떠돌이 노동자의 유토피아</br></br>옮긴이의 후기</br>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