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시에서 아이디어를 얻다
- 저자
- 황인원 저
- 출판사
- 흐름출판
- 출판일
- 2014-07-21
- 등록일
- 2017-08-01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2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아이폰으로 세계를 또다시 강타한 애플의 CEO 스티브 잡스는 시 읽기를 강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우리가 알게 모르게 집착하는 습관적인 사고는 창의적인 생각을 방해하는데,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시를 읽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그는 이야기 한다. 비단 스티브잡스 뿐만이 아니다. 세상의 창조적 리더들 중에서 시를 즐겨 읽는 이들이 많다고 전해진다. 한 기업의 운명을 손에 쥐고 있는 이들이 시간이 남아돌아서 시집을 펼쳐드는 게 아니라 시 속에 ‘넘볼 수 없는 차이’를 만드는 생각의 힘이 숨겨져 있기 때문이라고 저자는 지적한다.<br><br>상상력이란 어느날 갑자기, 지나가는 바람처럼 퍼뜩 떠오르는 게 아니다. 일부러 의도적으로 만나지 못할 대상을 만나게 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닌 것이다. 즉 상상은 ‘접목을 위한 의도적인 사고’가 된다. ‘상상의 천재’라고 불리는 시인들이 사물과 사물을 어떤 방식으로 접목하는지를 알면 세상에 없는 것을 만드는 창조가 이루어지며 이 책에서는 그 사고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보여준다. <br><br>시에는 그 어떤 매체보다 강력한 소통 방법이 담겨 있다. 시는 자기와 소통을 먼저 한 후 남과 소통하기 때문에 세상을 사는 법이 담겨있다. 이 책을 통해 매일 몇 분씩 꾸준히 시를 감상하다 보면 세대 간의 갈등이나, 리더와 직원 간의 거리, 소비자와 생산자의 간극을 좁히는 소통법을 나도 모르는 새에 깨닫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시 전공으로 문학박사 학위를 받은 그는 《중앙일보》와 《경향신문》에서 기자 생활을 했고, 《경향신문》에서 발행하는 《스포츠경향》의 종합뉴스부장과 선임기자로 활동했다. 2009년부터 3년간 경기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소속 교수로 있었다.<br><br>‘인문학적 자기경영’이라는 퓨전 혹은 컨버전스(융합)의 시대, 문학 전공자와 경영학자가 한데 어우러져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문학경영학회를 만드는 게 꿈인 그는 비즈니스와 일상에서 아이디어가 샘솟기를 간절히 원하는 직장인을 위해 비즈니스 영감을 안겨줄 ‘시에서 배우는 자기계발서’를 선보이게 되었다. 강신장 대표와 만나 시와 기업경영을 접목한 진일보된 아이디어 생성법을 추출했고, 이를 바탕으로 ‘시인들의 창조법을 통해 배우는 Think Different 최고위과정’을 공동으로 진행했다. 현재는 문학경영연구원을 운영하며 창조 아이디어를 원하는 직장인과 CEO를 위해 비즈니스 영감을 안겨주는 강의를 하고 있다. <br><br>2008년 8월부터 1년 4개월간 〈이코노믹리뷰〉에 ‘시와 경영’이라는 칼럼을 연재했다. 시가 비즈니스 현장에서 창의적 사고와 아이디어를 이끌어내는 법을 제시해 평소 시를 좋아하지 않던 독자들에게까지 큰 호응을 얻었다. <br><br>1986년 시조문학(시조), 1990년 민족문학선집(시)으로 시단에 나와 문인들에게 창작기금을 지원하는 문예진흥원 창작기금 심사를 비롯해 여러 매체의 등단, 수상작 심사를 맡기도 했다. 대표 저서로는 《생각의 뼈》(시집), 〈1950년대 시의 자연성 연구〉(논문), 〈한국서정시와 자연의식〉(논저), 《두엄 속에서, 시여》(평론집), 《시창작이란 무엇인가》(공저), 《나의 라임오렌지 나무》, 《초원의 집》(역저)등이 있으며, 2008년에는 《CEO 시를 알면 성공한다》를 출간해 리더들 사이에서 회자가 되었다. 이외 편저로는 《이충풍전 권위를 깨트리다》등이 있다.
목차
저자의 글_ 46편의 시가 아이디어를 꽃피운다 <br><br><b>1장 새로운 것을 탄생시키는 ‘관찰법’</b><br>전체를 먼저 봐야 편견이 사라진다 <br>남들이 못 본 것을 보려면 사소한 것에 집중하라 <br> 시원한 상상놀이터 : 연못? 지퍼? <br>물음표는 세상을 재창조한다 <br> 시원한 상상놀이터 : 마우스? 쥐? <br><br><b>2장 통찰로 이어지는 3가지 ‘생각법’</b><br>생각법 1 ― 의인화 <br> 모든 사물을 사람으로 만들어 생각하라 <br> 시원한 상상놀이터 : 의자 다리가 왜 이래? <br>생각법 2 ― 의미부여<br> 새로운 의미의 호칭을 찾아라 <br> 시원한 상상놀이터 : 너, 인형이니? <br> 플러스 알파를 넣어 재해석하라 <br> 입장을 바꿔 치환하라 <br>생각법 3 ― 단순화 <br> 수많은 생각을 제거하거나 통합하거나 <br><br><b>3장 창조성을 빛내는‘상상법’</b><br>상상력을 키우는 접목의 공식 <br>상상력의 한계를 깨는 직유 <br>아이디어의 재발견, 은유<br> 시원한 상상놀이터 : 피아노와 바이올린 조각? <br>연관 없는 것들이 만나 새로움을 낳는다, 기이한 접목 <br> 시원한 상상놀이터 : 어째 부츠가 신기하네 <br>역발상의 원천, 모순의 접목 <br> 시원한 상상놀이터 : 왜 글자가 거꾸로 돼 있을까? <br><br><b>4장 일상의 가치를 재발견하는‘깨달음 방법’</b><br>작은 깨달음이 모여 세상을 만든다 <br>깨달음 방법1 ― 감동하고 감탄사를 쏟아내라 <br> 시원한 상상놀이터 : 엄마 손에 달린 것은? <br>깨달음 방법2 ― 동심과 호기심을 되찾아라 <br>논리는 상상을 죽인다 <br> 시원한 상상놀이터 :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 <br>호기심을 잃으면 ‘살아 있는 시체’ <br>몸을 움직여라, 생각도 움직인다 <br> 시원한 상상놀이터 : 블록 쌓기? <br><br><b>5장 시에서 경영 아이디어를 훔치다</b><br>버려야 채워진다 ― 공경영 <br> 시원한 상상놀이터 : 전등? 어째 좀 허전하네 <br>‘3’에 대한 긍정적 의식을 자극하라 ― 3의 경영 <br>유연한 사고로 차이를 연결한다 ― 틈경영 <br>마음을 어루만지는 사투리는 공감을 부른다 ― 사투리경영 <br>한 번 웃으면 생산성은 3배로 ― 유머경영 <br>‘말’이 아니라 ‘몸’으로 울어라 ― 신뢰경영 <br>‘마냥’ 기다리는 것과 ‘무엇을 생각하고’ 기다리는 것의 차이 ― 기다림의 경영 <br>생각의 변화가 없으면 새로운 틀도 없다 ― 무위경영 <br>대화가 차단되면 동맥경화가 나타난다 ― 풂의 경영 <br> 시원한 상상놀이터 : 책장이 어떻게 변신할까?<br><br>시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