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3색볼펜이 없으면 나의 지적생산성은 50퍼센트 감소한다!” 일본 최고의 교육심리학자이자 직장인들의 멘토 사이토 다카시의 인생을 바꾸는 평생 공부법문학, 역사, 철학부터 비즈니스 대화법과 인간관계까지 종횡무진 경계를 넘나드는 책으로 한국과 일본 300만 독자를 사로잡은 메이지대 괴짜 교수 사이토 다카시의 읽기 공부법. 다독(多讀), 다작(多作), 다상량(多商量) 하는 인문학적 인재의 표본과도 같은 사이토 다카시는 자신의 생산성의 비결을 ‘3색볼펜 읽기’라고 말한다. 3색볼펜 읽기는 객관적으로 중요한 내용은 파란색 줄을, 가장 핵심이 되는 내용은 빨간색 줄을, 주관적으로 재미있는 내용은 초록색 줄을 그으면서 읽는 독서법을 학습에까지 적용한 것으로, 그는 이것을 20년 넘게 실천해오고 있다. 간단한 방법이기는 해도 줄을 긋는 데에는 요령이 있고 기술이 필요하다. 이 책에는 평생을 읽고 쓰고 공부하는 전문가로 살아온 그가 직접 경험하고 수백 명의 제자들에게 가르쳐준 생산적 책읽기의 기술이 담겨 있다. 그는 이것을 도스토예프스키, 니체, 라블레, 나쓰메 소세키와 같이 읽기의 즐거움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작가들의 예문을 통해 보여준다. 무턱대고 책만 보면 효율성이 떨어진다. 사이토 다카시는 3색볼펜으로 주관과 객관을 분류해 보고, 핵심과 줄거리를 요약·정리하는 연습을 통해 독서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나아가 학습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책읽기뿐만 아니라 시험 준비, 회사 업무에서도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초간단 줄긋기 솔루션으로, 공부에 흥미를 잃고 독서를 멀리하는 학생들과 자기계발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들에게 특히 유용하다.
저자소개
1960년 일본 시즈오카 현에서 출생했다. 도쿄대학교 법학부 및 동 대학원 교육학연구과 박사 과정을 거쳐 현재 메이지대학교 문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교육학, 신체론, 커뮤니케이션론을 전공한 그는 지식과 실용을 결합한 새로운 스타일의 글과 강연을 선보이며 독자들의 공부 멘토이자 롤모델로 열광적 지지를 받고 있다.2001년 출간된 《신체감각을 되찾다》로 일본에서 권위 있는 학술상으로 손꼽히는 ‘신초 학예상’을 수상했으며, 《소리 내어 읽고 싶은 일본어》는 250만 부 이상 판매되며 ‘마이니치 출판문학상 특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 가지 힘》, 《내가 공부하는 이유》, 《독서는 절대 나를 배신하지 않는다》, 《곁에 두고 읽는 니체》, 《혼자 있는 시간의 힘》등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썼다.
목차
프롤로그 | “줄만 잘 그어도 공부가 된다!”1부 3색볼펜이 가져오는 학습 혁명 01 책부터 읽는 것을 권합니다 02 읽는 독서에서 생각하는 독서로 03 책을 내 것으로 만드는 가장 빠른 방법 04 모든 것을 시작할 수 있는 기초 05 공부의 기초체력을 다져주는 줄긋기의 원칙 06 말과 글과 생각이 업드레이드되는 3색볼펜 활용술 07 학습능력을 좌우하는 것은 바로 이것! 08 공부 잘하는 뇌 09 독해력과 사고력을 결정짓는 요약력의 비밀 10 국어를 잘해야 다른 공부도 잘한다 11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올리는 실용 독서 비법12 독서와 공부, 다 잡는 토론의 힘2부 3색볼펜 읽기 실천편01 일단 거침없이 줄을 그어라 02 자녀교육에도 효과적인 3색볼펜 방식 03 어려운 책을 읽는 즐거움 04 읽기의 감수성이 달라진다 05 어떻게 읽느냐에 따라 글의 깊이가 달라진다06 줄긋기가 의외로 어려운 책 07 꾸준함은 모든 것을 압도한다 08 직관하면 보인다 09 논리적 사고를 키워주는 3색볼펜 읽기 10 새로운 관점으로 다르게 보는 힘 11 읽기의 수준을 높여라 12 읽기에 효율성을 더하라13 공감할 수 있는 글이 최고의 교재다!14 나를 깨우쳐주는 문장과의 만남15 모든 공부의 왕도, 책읽기16 여전히 줄긋기가 두려운 사람들을 위하여프롤로그 | “‘읽기 방법’부터 바꿔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