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고전혁명
- 저자
- 이지성,황광우 공저
- 출판사
- 생각정원
- 출판일
- 2012-05-02
- 등록일
- 2013-04-25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b>세상의 1%에 맞서는 99%의 생존 솔루션!<br>고전으로 혁명하라!! </b><br><br>리딩멘토 이지성과 인문학자 황광우의 생각경영 프로젝트. 고전이 전하는 가르침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새로운 메시지와 희망을 전하는 책이다. 저자들은 이 시대의 혁명이란, 세상을 뒤엎는 일이 아니라 생각을 뒤집는 일이라 이야기한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시각이 다른 생각을 만들고, 다른 나를 만들고, 다른 내가 다른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고전에 담긴 치열한 고민과 새로운 해법을 통해 내 머리로 생각하고, 내 두 발로 당당히 우뚝 서는 삶의 길을 제시한다.<br><br>나이도, 전공 분야도 다른 저자들. 뜬금없는 합체의 배경엔 고전이 숨어 있다. 새로운 생각은 많고 깊은 생각에서 싹트는 법. 시대의 장벽을 넘어 질긴 생명력을 이어온 생각, 즉 고전이야말로 다르고 새로운 생각을 꽃피울 수 있는 씨앗이다. 고전으로 혁명하라, 이는 곧 생각의 혁명이다. 이 책 『고전혁명』은 바로 그 ‘생각의 의기투합’이 낳은 결과물이다.
저자소개
정인이라는 필명을 가지고 있는 작가. 1958년 광주 출생으로 고교시절, 반독재 시위를 주도하다 구속 및 제적을 당했다. 2년 뒤 검정고시를 거쳐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에 입학, 틈틈이 고전을 읽었다. 1970년대에는 민주화운동에 동참하였다.<br><br>1980년대에는 노동운동에 뒤어들었다. 1980년 계엄포고령 위반의 이유로 두 번째 제적을 당하면서 공장에 들어가 노동자의 길을 걸었다. 1980년 군부독재 시절, 부조리한 현실에 맞선 곳에서는 언제나 그가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때 ‘정인’이라는 필명으로 써낸 『소외된 삶의 뿌리를 찾아서』와 『들어라 역사의 외침을』은 시대의 방향을 제시하여 큰 반향을 일으켰다. 1990년대에는 진보정당운동에 앞장섰다. 1991년 월간 「길을 찾는 사람들」을 창간했고, 1998년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2002년에는 민주노동당 중앙연수원장을 역임하였다. <br><br>1998년 뒤늦게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했고 현재는 전남대학교 철학과 대학원에서 공부하고 있다. 한편 광주 ‘다산학원’에서 청소년들과 함께 고전을 읽고 있으며, ‘철학하는 엄마들’, ‘고전을 공부하는 교사들’의 모임을 이끌고 있다. 저서로는 『노동자의 사상』, 『사회주의자의 실천』, 『뗏목을 이고 가는 사람들』, 『다시 생각하는 사회주의』, 『진리는 나의 빛』등이 있다. 또한 새로운 철학교양서의 비전을 제시한 『철학 콘서트』를 비롯해, 『레즈를 위하여』, 『젊음이여, 오래 거기 남아 있거라』, 『인류의 역사를 뒤바꾼 위대한 생각들』, 『인류의 역사를 뒤바꾼 위대한 순간들』, 『철학하라』, 『고전혁명』 등을 저술했다.
목차
<b>PART 1. 당신의 생각이 곧 당신의 미래다 : 고전혁명</b><br><br><b>새로 태어나는 삶이란 무엇인가</b><br>- 사실, 우리는 매일 혁명하고 있다 <br>- 부릅뜨고 보라,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br>- 개구리로 살 것인가, 거북이로 살 것인가<br><br><b>인생은 큰 만남 하나로 바뀔 수 있다</b><br>- 위대함은 위대함을 낳는다 <br>- 답을 ‘얻는’ 것 vs. 답을 ‘생각하는’ 것<br>- 회색으로 살아라<br><br><b>고전혁명을 완성하는 두 가지 단계</b><br>- 목도하라 - 세상의 이해<br>- 해석하라 - 이해의 활용<br><br>생각경영 #1. 이지성과 황광우, 새로 태어나는 삶을 이야기하다<br><br><b>PART 2. 뿌리 깊은 나무는 흔들림이 없다 : 자아혁명</b><br><br><b>흔들리지 않는 나란 무엇인가</b><br>- 제2의 생존본능을 깨워라 <br>- 척하는 것은 용기가 아니다 <br>- 조삼모사를 비웃지 마라 <br><br><b>내 안의 잠든 거인을 깨워 일으켜 세우는 법</b><br>- 불가능은 비겁한 사람의 도피처다<br>- 재앙의 뿌리, 희망의 씨앗이 모두 그곳에<br>- 행운은 준비된 자에게만 미소 짓는다<br>- 실수와 화해의 악수를, 실패와 격려의 포옹을 <br><br><b>자아혁명을 완성하는 네 가지 단계</b><br>- 생각하라 - 생각의 확장<br>- 질문하라 - 대상의 확장<br>- 변화하라 - 실천의 확장<br>- 다시 생각하고, 질문하고, 변화하라 - 확장의 확장<br><br>생각경영 #2. 이지성과 황광우, 흔들리지 않는 나를 말하다<br><br><b>3장. 변화는 변화를 이끈다 : 관계혁명</b><br><br><b>세상은 수많은 나로 이뤄져 있다</b><br>- 같이 죽을 것인가, 같이 살 것인가<br>- ‘내가 아는 나’와 ‘사람들이 아는 나’<br>- 나는 아직 움츠리고 있을 뿐이다 <br><br><b>휘둘리지 않고, 이끌어 함께 가는 법</b><br>- 기미를 포착하면, 휘둘리지 않는다<br>- 관심을 가지면, 이끌 수 있다 <br>- 함께 가면, 길이 된다 <br><br><b>관계혁명을 완성하는 세 가지 단계</b><br>- 읽어라 - 앎의 변화<br>- 나누어라 - 생활의 변화<br>- 함께하라 - 관계의 변화<br><br>생각경영 #3. 이지성과 황광우, 관계의 변화를 논하다 <br><br><b>4장. 거침없이 너만의 고전을 써라 : 나와 세상을 깨우는 동서양 인문고전 10선</b><br><br><b>자신을 깨면 더 큰 자신과 만난다</b><br>- 당신이 ‘아는’ 세상 vs. 당신이 ‘사는’ 세상 : 장자 《장자》<br>- 고정불변은 존재하지 않는다 : 토머스 쿤 《과학혁명의 구조》<br><br><b>행복은 그곳인가, 마음인가</b><br>- 낙원은 어디에도 없고, 어디에든 있다 : 토머스 모어 《유토피아》<br>- 마음 한 번 바꾸면 지옥도 극락이라 : 혜능 《육조단경》<br><br><b>국가란 무엇인가</b><br>- 나와 너, 그리고 모두가 하나되는 사회 : 공자 《논어》<br>- 속이지도 속지도 않는 철인이 이끄는 나라 : 플라톤 《국가》<br><br><b>우리는 어떤 리더를 원하는가</b><br>- 강력한 군주만이 강력한 국가를 만든다 : 마키아벨리 《군주론》<br>- 현실을 바꾸지 않으면 어찌 학문이랴 : 이이 《성학집요》<br><br><b>부와 경제를 움직이는 힘은 누구인가</b><br>구하라! 그러면 얻을 것이다 : 박제가 《북학의》<br>이기심이 사회를 발전시킨다 : 애덤 스미스 《국부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