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그 회사는 직원을 설레게 한다
- 저자
- 대니얼 M. 케이블 저/이상원 역
- 출판사
- 갈매나무
- 출판일
- 2020-02-26
- 등록일
- 2020-04-28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5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세계적인 석학 대니얼 M. 케이블의<br>애자일 시대 맞춤 리더십 강의<br><br>세상은 인공지능(AI)을 중심으로 한 4차산업혁명 시대를 넘어 바이오(Bio)를 기반으로 한 5차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상황은 또 달라졌다. 환경은 점점 더 빨리 변화하고 혁신은 점점 더 빨리 모방된다. 어제와 오늘이 확연히 다른 이 세계에서 정해진 일만 하는 직원,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눈앞의 일을 수행하는 데만 급급한 직원은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어렵다. 기업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꿰뚫어 보는 직원, 리더보다 기술을 더 잘 활용하여 업무에 접목하는 직원을 필요로 한다. 이렇게 창의성과 독창성을 발휘하여 주도적으로 일하는 직원이 급변하는 세상에서 조직의 생존을 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이다.<br><br>조직행동학의 권위자이며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학자 25인으로 평가받는 대니얼 M. 케이블의 신간 《그 회사는 직원을 설레게 한다(Alive at Work, Harvard Business Review Press)》가 출간되었다. 대니얼 M. 케이블은 이 책에서 직원들이 업무에서 의미를 찾으며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게 하려면 두뇌 속에 실제로 존재하는 ‘탐색 시스템’을 자극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를 위해 기업 구조를 완전히 뒤바꿔야 하는 것은 아니다. 살짝, 하지만 결정적으로 쿡 찌르는 리더의 개입이 필요할 뿐이다. 이것만으로도 직원들의 탐색 시스템이 활성화되어 각자의 강점을 살리면서 실험하고 목적의식을 갖는 결과가 나타난다.<br><br><br>기업의 미래, 두뇌 속 탐색 시스템이 결정한다<br><br>탐색 시스템은 전전두피질과 복측선조체 사이의 신경망으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싶고 주변 환경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것을 배우고 싶을 때 작동한다. 의외의 것을 발견했을 때나 새로운 무언가를 기대할 때 도파민이 폭발적으로 분비되기 시작하고, 즐거움과 아찔한 긴장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시간에 대한 인식도 관장하는 도파민은 우리가 흘러가는 시간조차 정지된 것처럼 느끼게 만든다. 이 책의 목적은 바로 직원들 머릿속의 이 탐색 시스템을 활성화하여 업무 몰입을 혁신적으로 끌어올리는 것에 있다.<br><br>이 책은 1부부터 4부까지, 직원들이 자신의 업무에서 의미와 열정을 발견할 수 있도록 그들의 탐색 시스템을 활성화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먼저 ‘Part 1 ? 탐색 시스템’에서는 탐색 시스템이란 무엇인지 연구와 실험으로 증명된 과학적 사실을 통해 설명한다. 탐색 시스템이 어떤 작용을 하는지, 이 작용이 어떤 방식으로 내면의 열정과 잠재력을 이끌어내는지 알아볼 것이다. ‘Part 2 - 자기표현’에서는 탐색 시스템을 활성화시키는 세 가지 요소 중 하나인 ‘자기표현’에 대해 이야기한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자기 자신을 표현하려는 욕구를 가지고 있는데, 조직이 직원의 이러한 자기표현 욕구를 충족시켜주었을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br>‘Part 3 ? 실험’에서는 마찬가지로 탐색 시스템 활성화 요소 중 하나인 ‘실험’을 다룬다. 흥미를 느끼면서 스스로 참여하는 ‘놀이’와도 같은 실험이 직원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또한 이 학습이 조직의 성장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살펴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Part 4 ? 목적의식’에서는 직원들의 목적의식을 일깨워 매일 하는 업무의 의미를 찾도록 돕는 방법을 소개하며, 이를 위해서는 리더의 진정성이 필수 조건이라고 이야기한다.<br><br>권위적이고 독선적인 리더가 성과를 끌어내는 시대는 끝났다. 이 책은 직원에게 목적의식을 부여하고 직원을 존중하는 리더만이 변화하는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음을 강조하면서 ‘섬김의 리더십’이란 무엇인지, 진정한 리더란 어떤 존재여야 하는지에 대한 특별한 통찰과 해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대니얼 케이블(Daniel M. Cable)은 사라 그레이엄 케넌(Sarah Graham Kenan)의 명예교수이자, 노스캐롤라이나대학 케넌-플래그러 경영대학(Kenan-Flagler Business School)의 교수다.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에서 학사과정을 마치고, 코넬대학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주요 연구·교육·컨설팅 주제는 기업문화, 개인·조직 적합성, 성과관리, 조직 진입과정, 의사결정 및 보상 시스템이며, 기업·조직심리학협회에서 맥코믹 어워드(McCormick Award)를 수상한 바 있다.
목차
이 책에 보내는 찬사<br>프롤로그 기업은 혁신하는 직원을 간절히 필요로 한다<br><br>Part 1 탐색 시스템<br>1. 탐색 시스템을 어떻게 활성화시킬 것인가<br>게임이 우리 두뇌에 마약처럼 작용하는 이유<br>탐색 시스템을 자극하는 세 가지 요소<br>기대심리가 열정으로 연결되는 과정<br>긍정적인 감정은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킨다<br>탐색 시스템은 탐험 본능을 자극한다<br>탐색 시스템을 꺼뜨리는 공허한 행복<br><br>2. 조직은 왜 창의적인 사람을 처벌할까?<br>조직을 갉아먹는 ‘학습된 무력감’<br>두려움은 탐색 시스템을 억제한다<br>한정된 역할의 실패<br>창의성에 관한 무의식적 편견에 대하여<br>비행기를 타고 날아가면서 업무를 수행한다면<br><br>Part 2 자기표현<br>3. 직원들이 ‘마치 그 일을 하기 위해 태어난 것처럼’ 행동하게 하라<br>나는 언제 가장 멋진 사람이었나<br>현명한 개입<br>사람들은 대부분 자기가 뭘 잘하는지 알지 못한다<br>직원이 자기 일을 ‘진짜 삶’으로 느끼게 해야 한다<br><br>4. 직장은 자기표현의 무대가 되어야 한다<br>새로운 직함이 가져온 놀라운 결과<br>팀의 역동성을 부추기는 장치<br>자기 강점을 매일 사용하는 직원들의 회사<br><br>Part 3 실험<br>5. 상황이 안 좋을수록 놀이와 실험이 중요하다<br>재미있게 논다는 느낌, 에너지가 가득한 느낌<br>직원들의 불안감은 누구에게도 이롭지 않다<br>타고난, 혹은 훈련받은 호기심<br>놀이에서 생산으로 전환되는 순간<br>애플이나 아마존이 아니어도 설레는 직장<br><br>6. 딱 알맞은 자유와 창의성이 실패를 줄인다<br>지금까지 느껴보지 못한 열정과 설렘의 시작<br>창의성에 불을 붙이는 ‘창의적 자본’ 프로젝트<br>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한 조건<br>어떻게 게임의 규칙을 바꿀 것인가<br>구글은 왜 ‘20퍼센트 시간’ 정책을 포기했을까?<br><br>7. 섬김의 리더십이 탐색 시스템에 불을 붙인다<br>당신의 직원은 아이디어를 숨기고 있다<br>섬김의 리더십이 일으킨 더 강력한 변화<br>직원은 섬기는 리더에게 최고의 성과를 보여준다<br>두려움으로 잠식된 조직에 창의성을 배달하는 방법<br>사람들은 정말 변화를 싫어할까?<br><br>Part 4 목적의식<br>8. 내적 동기부여의 핵심은 진정성이다<br>스스로 이야기와 목표를 만들게 하는 경험<br>직원들이 자기의 영향력을 목격하게 하라<br>맞춤화된 목적의식으로 접근해야 한다<br>긍정적 자극인가, 비열한 책략인가<br><br>9. 리더는 직원들이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br>나는 ‘왜’ 이 일을 하고 있는가<br>스스로 선택한 자기 이야기의 힘<br>행동의 이유가 있는 사람은 인내하고 맞설 수 있다<br>리더는 리더로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br>목표 맞춤화 연습<br>리더의 가장 중요한 책무에 관하여<br><br>감사의 글<br>참고문헌<br>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