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세계 긍정조직학 대가 17인의 놀라운 수업
‘작은 행동, 큰 변화’
지금 필요한 건? 긍정적이고 활동적인 뇌 『포지티브 혁명』. 업무시간과 업무량을 늘려도 더 이상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없는 시대에 도달했다. ‘더 열심히, 더 오래, 더 빨리 일하라’는 구시대의 리더십이 사람들을 ‘더 늦게, 더 짧게, 더 불행히 일하게 만든다’는 사실을 모두가 알고 있다. 모든 기업이 전대미문의 변화와 스트레스, 업무량 등을 겪고 있다. 그러나 이 문제는 한 기업만이 아니라 현시대 어느 곳에서나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전혀 놀랄 일이 아니다. 중요한 건 그다음이다. 젊은 세대는 변화를 요구한다. 현대 경제에서 최대 경쟁력은 긍정적이고 활동적인 뇌다. 이 책은 뇌와 조직을 긍정적이고 활동적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한 모든 것을 제안한다.
저자소개
저자 : 제인 더턴
저자 제인 더턴(Jane E. Dutton)은 미시간대학교 로스경영대학 경영학·심리학 담당 교수다. 노스웨스턴대학교 켈로그경영대학에서 조직행태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조직이 어떻게 구성원의 업무 성과를 향상시키고 삶을 풍요롭게 하는지 연구한다. 100편 이상의 논문을 저술했으며, 세계 각국의 여러 기업에서 특강과 세미나를 했다. 글로벌 인재솔루션 업체 켈리서비스의 이사를 맡고 있다. 미시간대학교 긍정조직센터의 공동 설립자이며 긍정조직학의 대모로 통한다.
저자 : 그레첸 스프레이처
저자 그레첸 스프레이처(Gretchen M. Spreitzer)는 미시간대학교 로스경영대학 교수로, 긍정조직센터 공동 소장이다. 주로 직원에 대한 권한 위임과 리더십 개발을 연구한다. 최근엔 조직이 구성원들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집중 연구한다. 미국 경영학회(Academy of Management)와 미국 서부경영학회(Western Academy of Management) 집행부를 역임했다.
저자 : 애덤 그랜트
저자 애덤 그랜트(Adam M. Grant)는 와튼 경영대학 교수다.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이자 20개국 이상에서 번역된 ≪기브앤테이크: 주는 사람이 성공한다(Give and Take)≫의 저자이기도 하다. 하버드대학교에서 학사학위를, 미시간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와튼 경영대학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는 교수로 선정됐으며, 〈비즈니스위크〉가 뽑은 우수 교수 중 한 명이기도 하다.
저자 : 셜리 코펠먼
저자 셜리 코펠먼(Shirli Kopelman)은 미시간대학교의 협상 분야 및 긍정조직센터 수석 연구원이다. 긍정성과 감정이 어떻게 업무 성과를 높이는지에 초점을 맞춰 연구한다. 협상에 대한 연구로 많은 상을 수상했다.
저자 : 래머스와미 매헐린검
저자 래머스와미 매헐린검(Ramaswami Mahalingam)은 미시간대학교에서 문화심리학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연구 분야는 마음 챙김, 리더십, 창의성 등이다. 최근엔 마음 챙김을 강화하기 위해 모바일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하며, ‘마음 챙김 매니저(Mindful Manage)’를 개발해 다양한 조직의 사례를 살폈다.
역자 : 윤원섭
역자 윤원섭은 2003년 〈코리아타임스〉에 입사해 정치부와 경제부에서 근무했다. 2008년 〈매일경제〉로 옮겨 국제부, 지식부, 산업부, 경제부 등을 거쳤다. 서울대학교 불어교육과, 동대학 국제대학원, 미국 미시간대학교 MBA를 졸업했다. 옮긴 책으로는 『개인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자기경영』, 『신과 나눈 이야기』 등이 있고, 지은 책으로는 『외국 문화원』, 『컬러풀 아프리카』(공저) 등이 있다.
추가저자
저자 크리스틴 포래스(Christine Porath)는 조지타운대학교 맥도너경영대학 부교수다.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사우스캘리포니아대학교 경영대학에서 9년간 가르쳤다. 리더십, 조직문화, 변화 등을 연구한다. ≪나쁜 행동의 비용(The Cost of Bad Behavior)≫의 공동 저자다.
저자 로라 모건 로버츠(Laura Morgan Roberts)는 안티오크대학교 교수다. 심리학, 문화, 조직학 등을 가르치며 긍정조직센터에서도 근무한다. 버지니아대학교에서 학사학위를, 미시간대학교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진정성, 정체성, 다양성, 강점, 가치 창조 등에 대해 연구한다.
저자 에이미 브제스니브스키(Amy Wrzesniewski)는 예일대학교 경영대학 부교수다. 펜실베이니아대학교에서 학사학위를, 미시간대학교에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주로 일터에서 의미를 찾는 법에 대해 연구한다.
목차
미래를 결정짓는 변화의 기술 숀 에이커
긍정적인 리더가 이끄는 조직은 반드시 살아난다! 제인 더턴, 그레첸 스프레이처
01 긍정적 관계 형성하기
1장 관계를 고품질로 바꿔라 제인 더턴
2장 직원에게 최종 소비자를 연결시켜라 애덤 그랜트
3장 마음으로 협상하라 셜리 코펠먼, 래머스와미 매헐린검
02 내면의 자원 끄집어내기
4장 일터에서 성공하도록 도와라 그레첸 스프레이처, 크리스틴 포래스
5장 긍정적 정체성을 길러라 로라 모건 로버츠
6장 잡 크래프팅 하라 에이미 브제스니브스키
03 선善을 활용하기
7장 미덕을 활성화하라 킴 캐머런
8장 윤리적 조직으로 이끌어라 데이비드 메이어
9장 한 차원 높은 목표를 조직에 불어넣어라 로버트 퀸, 앤전 태커
04 전략적인 변화 만들기
10장 잃어버린 희망을 찾아라 아어나 브렌자이
11장 조직을 변화시키는 여러 작은 시도를 하라 캐런 골든-비들
12장 반항적인 직원을 훌륭한 자원으로 대접하라 스콧 소넨샤인
13장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라 린 페리 우튼, 에리카 헤이스 제임스
에필로그 위대한 가능성에 도전하라 그레첸 스프레이처, 제인 더턴
감사의 말
미주
역자 후기
저자 약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