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모든 관계는 심리학으로 풀린다
- 저자
- 류혜인 저
- 출판사
- 스몰빅라이프
- 출판일
- 2021-02-15
- 등록일
- 2021-10-13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1MB
- 공급사
- 예스이십사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b>타인에게 휘둘리지 않고</br>관계를 주도하게 만드는 심리학의 지혜!</b></br></br>인간관계 때문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는 공통적인 생각이 하나 있다. 바로 ‘상대가 내 맘 같지 않다’는 것이다. 나는 상대에게 최선을 다했지만 상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고, 서운한 마음에 상처를 받는다. 그런데 상대도 그렇게 생각할까? 어쩌면 상대는 내 생각과 반대로 생각할지 모른다. 결국 서로가 자신의 입장에서만 상대를 판단하다 보면 관계는 어그러지고 갈등의 골은 깊어지고 만다.</br></br>이 책의 저자는 우리가 겪는 수많은 관계의 문제들이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하는 데서 비롯된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나와 상대의 마음속에 숨어 있는 심리 상태를 알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심리학을 그 해법으로 제시한다.</br></br>이 책은 심리학을 통해 인간이라면 누구나 안고 있는 관계에 관한 고민을 자세히 들여다보고, 그에 대한 현실적인 해법을 여러 가지 심리학 실험과 이론을 활용해 제시한다. 상대의 마음뿐 아니라 내 마음에 대해서도 제대로 바라보고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관계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 명확한 해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사람의 마음을 어루만지는 심리상담전문가이다. 영남대학교 국어교육과 재학 시절, 학생들과 문장의 종류보다는 정서적 공감을 나누는 교사가 되고자 충북대학교 심리학과에 편입했다. 그 후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상담교육을 전공하고, 임용고시를 거쳐 현재 충주의 한 고등학교에서 전문 상담교사로 일하고 있다. 저자는 심리학 공부와 상담을 진행하면서 사람이 겪는 대부분의 문제가 인간관계에서 비롯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 문제들의 해결책을 심리학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도 깨달았다. 그로부터 많은 심리학 이론 중에서 관계의 매듭을 푸는 데 도움이 되는 것들을 찾아 그것들이 어떻게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 책은 그 노력의 결과물이다. <br>저자는 학교 현장에서도 다양한 심리치료 프로그램 연구와 지속적인 상담에 많은 열정과 노력을 쏟고 있다. 그 결과 제9회 Wee 클래스 상담 우수 사례 공모전에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저자는 심리학뿐만 아니라 문학에도 관심이 많아 제19회 ‘의혈창작문학상’ 소설 부문에서 <그 여자의 사과>로 대상을, 제6회 젊은문학상 시 부문에서 <나의 가난한 그림자>로 ‘신인상’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왜 아무도 성냥팔이 소녀를 도와주지 않았을까》가 있다.
목차
<b>프롤로그 : 관계의 스트레스, 심리학으로 풀어라</br></br>1장_관계에서 상처받지 않는 심리 법칙</b></br>타인보다 나를 먼저 사랑하라 : 착한 사람 증후군 법칙</br>내버려 두거나, 무조건 사랑하거나 : 내적 작동 모델의 법칙</br>일은 완벽하게, 관계는 허술하게 : 강박과 이완의 법칙</br>호의는 넘치게 베풀지 마라 : 호혜성의 법칙</br>꼬여 있는 사람은 꼬인 채로 두라 : 인지 타당성 평가 법칙</br>복수는 쓰고 용서는 달다 : 회원 재구성 법칙</br>자기 손을 더럽히지 않는 사람은 멀리하라 : 피해자 코스프레 법칙</br></br><b>2장_오해받지 않고 당당해지는 심리 법칙</b></br>타인이 나와 같기를 기대하지 마라 : 이성적 판단 오류의 법칙</br>나를 싫어할 거라는 생각이 외톨이를 만든다 : 자기인식과 타인인식의 법칙</br>성격과 행복은 불가분의 관계가 아니다 : 본성 불변의 법칙</br>때로는 게으른 사람이 더 행복하다 : 즉흥성과 계획성의 법칙</br>질투를 내 편으로 만들어라 : 샤덴프로이데 법칙</br>자존감이 낮을수록 의존적이 된다 : 장 독립과 장 의존의 법칙</br>말할 땐 멀리서, 들을 땐 밀착해서 : 집단 극화 현상 법칙</br>침묵은 말보다 강한 무기다 : 수동 공격 법칙</br></br><b>3장_애쓰지 않아도 호감을 사는 심리 법칙</b></br>사과에도 간격이 필요하다 : 사과 수용의 법칙</br>귀여움과 재미는 관계의 윤활유다 : 유머의 양면성 법칙</br>찬성만 하는 것이 공감은 아니다 : 긍정 존중의 법칙</br>애정이 담기지 않은 칭찬은 반감을 산다 : 자기 입증 효과의 법칙</br>감사는 결국 나에 대한 존중이다 : 링컨과 돼지 법칙</br>겸손함과 유능함은 한 끗 차이다 : 음성 인식 시스템의 법칙</br>인간관계에도 기본템이 있다 : SOLER 법칙</br></br><b>4장_무례함에 대처하는 심리 법칙</b></br>목적이 분명한 화는 관계를 개선한다 : 분노의 방패 법칙</br>무성의만이 오지랖을 이길 수 있다 : 조언의 부조리 법칙</br>무례함에는 무례함으로 대적하라 : 신뢰 효과 오류의 법칙</br>허세에는 무시가 최선이다 : 반사된 영광 효과의 법칙</br>불만의 표출은 최선을 다했을 때만 통한다 : 감정 전염의 법칙</br>모두에게 사랑받을 필요는 없다 : 이기적 편향의 법칙</br>잘 지내고 싶은 만큼만 받아줘라 : 공감 한계의 법칙</br></br><b>5장_집착에서 벗어나 편안해지는 심리 법칙</b></br>뇌는 타인에게 호의적이지 않다 : 통제력 착각의 법칙</br>관계의 경계선을 넘지 마라 : 고슴도치의 딜레마 법칙</br>거짓말쟁이에게 화를 내봤자 소용없다 : 리플리 증후군 법칙</br>꽉 막힌 사람에겐 가벼움이 답이다 : 조망 수용 능력 법칙</br>모든 관계는 연극과 같다 : 자기 감시와 자기 제시의 법칙</br>나를 지지하는 사람은 한 명으로 충분하다 : 회복 탄력성의 법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