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지금까지의 상식은 우리의 적이다!
4차 산업혁명을 맞은 복잡한 세상을 헤쳐갈
새로운 지혜와 식견을 제시한 책
★★★★★ 중국 아마존 ‘올해의 책’
★★★★★ 중국 최대의 서평 사이트 또우반 선정 ‘올해의 필독서’
★★★★★ 〈남방도시보〉 〈중화독서보〉 〈바이두〉 선정 ‘올해의 좋은 책’
인공지능이 세계 바둑 챔피언을 연이어 꺾고,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가 목전에 있고, 세계의 공장이라고 불리는 중국에서조차 생산현장에서 로봇이 인간의 자리를 대신하고 있는 현재, 늘 ‘곧 다가올’이라는 수식어와 함께 설명되는 4차 산업혁명은 사실 우리 곁에서 이미 진행 중이다. 이런 변화 속에 세상은 점점 더 복잡다단하고 변화무쌍한 곳이 되고 있다.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일이 갈수록 적어져 단순하고 작은 사건도 전혀 뜻밖의 변화를 불러올 수 있는 곳이 이 세상이다.
『지식인, 복잡한 세상을 만나다』는 이런 복잡한 세상을 제대로 이해하고 헤쳐가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지금까지와 같이 막연히 믿어온 비과학적인 상식에 기대 눈앞의 현상만을 해석하는 방식을 고수한다면 더 이상 시대의 변화 속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세상의 이치, 즉 사회의 기본 원리와 구조를 정확히 파악하고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기대나 주관, 감정을 배제하고 다방면의 지식, 과학적인 사고법에 근거하여 늘 세계관을 수정해나가야 한다.
저자 완웨이강은 중국과학기술대학교 출신의 물리학자이지만 다양한 학문을 넘나드는 지식, 유연한 사고와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중국의 청년층과 지식인층을 사로잡은 칼럼니스트로서 더 유명하다. 전작 『이공계의 뇌로 산다』로 한국의 독자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었던 그가 지적 도전정신과 통찰력 성장을 한층 더 자극하는 책으로 돌아왔다.
『지식인, 복잡한 세상을 만나다』에서 저자는 현대사회를 구성하는 여러 주요 분야를 두루 섭렵한 식견을 펼치며 인공지능의 시대를 맞은 현대인이 어떻게 지식을 추구해야 하는지 그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을 통해 교육학, 통계학, 윤리·철학, 경제학, 진화심리학, 수사학, 첨단과학에 이르는 폭넓고 방대한 지식을 접하고 나면, 동떨어져 보이던 세상의 요소들을 통섭적으로 파악하고 세상을 움직이는 법칙을 꿰뚫어보게 된다. 지혜와 식견, 즉 ‘생각하는 힘’을 갖춘 지식인(智識人)으로서 첫발을 내딛게 되는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완웨이강
완웨이강은 중국과학기술대학교를 졸업한 뒤 현재 미국 콜로라도대학교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물리학자이자 칼럼니스트. 다양한 학문을 넘나드는 지식, 유연한 사고와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이성적?과학적 사유에 바탕을 둔 글을 쓴다. 발상의 전환, 시야의 확장을 촉진하는 글로 중국 네티즌뿐 아니라 지식인 계층에서도 유명하다. 전작 『이공계의 뇌로 산다』는 중국 CCTV선정 ‘올해의 책’, 국가도서관 ‘문진도서상’을 수상하고 2015년 중국 아마존 교양분야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그 외 저서로 『10만 가지의 호기심』 『유언비어 시대의 사이언스』 등이 있다.
역자 : 이지은
이지은은 중앙대학교 중국어학과와 이화여자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중 통역학과를 졸업하고 게임 로컬라이제이션 중화권 PM으로 근무했다. 현재 게임?IT 산업 분야 번역사, 출판 전문 번역사로 활동 중이다. 번역서로는 『영혼을 훔친 황제의 금지문자』 『부자 중국, 가난한 중국인』 『레드머니 : 중국은 어떻게 달러 제국을 잠식하고 있는가』 『중국을 통해 본 생활경제학』 『누가 중국경제를 죽이는가』 『벼랑 끝에 선 중국경제』 『진시황 : 신화가 된 역사 그리고 진실』 등이 있다.
목차
여는 말: 복잡한 현대를 지식인(智識人)으로 살아가기
제1장 세계관 각성
1. ‘상식’으로 복잡한 세상을 이해하지 마라
2. 모방의 눈덩이 효과
3. 가장 쉬운 경제학의 지혜
4. 유권자의 ‘뇌구조’ 살펴보기
5. 높은 효율의 방임
6. ‘이기심’이라고 부르는 차별
7. 인간의 도덕성은 어디서 비롯되는가
8. 시대를 관통하는 권력의 여러 법칙
제2장 컨베이어 벨트 시대의 영웅
1. 학교라는 등급 분류기
2. 섬세한 이기주의자와 아이비리그의 순한 양
3. 가난한 사람을 평범한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교육법
4. 미국인이 말하는 성현의 길
5. 누가영웅인가
제3장 지식인의 잡학사전
1. 답은 정해져 있고 넌 대답만 하면 돼
2. 빅데이터가 불러온 ‘군비경쟁’
3. 척도와 조건으로 쓴 4만 년의 역사
4. 기술이 세상을 지배한다
5. 실용적인 영어 학습법
6. 인포러스트의 3대 비책
7. ‘설전군유’의 스킬분석
8. 베이즈의 정리가 보여주는 용기
9. 역동적인 진화심리학
10. 가장 믿을 수 있는 지식
11. 낯선 거리에서『짧고 쉽게 쓴 시간의 역사』를 외치다
12. 우주항해 시대가 아직도 오지 않은 이유
13. 디지털의 물결 속으로
제4장 이미 다가온 미래
1. 로봇 앞에 무릎 꿇은 인간
2. 당신이 로봇보다 나은 점
3. 물아일체의 경지
4. 불가사리 죽이기
5. 홀라크라시 새로운 경영술
6. 시장경제, 죽기 아니면 살기
7. 풍요로운 물질의 시대